.
"이스라엘아 들으라"


성경 본문

신명기 6장 4~9절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찌니라







설교 요약

본문은 예나 지금이나 유대인들이 애송하는 구절들입니다. 금년에 우리도 이 말씀을 중심하여 삽시다. 소위‘들으라’라고 하는 것은‘쉐마’라는 표현으로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이스라엘아’한 부분을 여러분의 이름으로 읽으십시오.

본문의 요절은 1.여호와는 유일신이시다 2.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3.이 말씀 즉 교훈을 삼가 지키고 후손들에게 잘 가르치라는 것입니다. 이 교훈을 근거로 하여 새해에 우리에게 적용을 하여 은혜를 받읍시다.


1.영혼의 양식, 즉 말씀인 성경을 힘써 읽고 배웁시다.

딤후 3:16, 17에‘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함이라’라고 하였습니다. 성경이 없는 기독교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성경을 가까이 하지 않는 성도의 삶은 연약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을 꿀같이(당시 보약) 여겼습니다. 말씀이 발에 등이요, 길에 빛이었습니다. 요 5:39에는‘성경에 영생이 있음’을 말씀합니다. 예수님이 곧 말씀입니다. 성경은 영혼의 양식입니다. 금년에 성경 마라톤에 참여하거나 공부에 출석을 하거나 통신공부에 가담하셔서 늘 성경을 가까이 합시다.


2.영혼의 호흡인 기도 생활에 힘씁시다.

살전 5:17에 쉬지 말고 기도하라 라고 하였습니다. 기도는 성도의 호흡입니다. 이 말씀은 기도는 생활화 되어야 하고 습관화 되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습관을 좇아 기도하셨습니다.(눅 22:39)

특히 새벽에 기도하셨습니다. 종일 기도할 수 있지만 적당한 기도의 시간은 새벽입니다. 새벽을 기도로 활용합시다. 가능한 교회로 오십시오. 아니면 매일 성경으로 하십시오. 기도는 보증수표와 같습니다. 반드시 응답됩니다.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영혼의 운동인 선교(전도)에 힘씁시다.

예수님은 땅 끝까지 내 증인이 되라고 하셨습니다.(행 8장) 그리고 예수님은 전도하시러 이 땅에 오셨다고 하셨습니다.(막 1:38) 그래서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하여 목숨도 아까와 하지 않았습니다.(행 20:24)

바울은 디모데에게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하는 일에 항상 힘쓰라고 하였습니다.(딤후 4:2~4) 사람들은 복음에는 귀를 가리우고 허탄한 것을 기울입니다. 금년에 전도합시다. 전도왕이 됩시다. 가든지 보내든지 선교사가 됩시다.


4.성도의 표정인 성수주일에 힘씁시다.

십계명 제4계명에는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고 하였습니다. 구약의 안식일이 예수님의 부활에 이르러‘주의 날’즉 주일입니다. 이날은 성경과 예배 모범에 맞도록 성수하여야 합니다. 예배, 안식, 구제, 심방, 병자방문, 말씀묵상 등에 힘쓰고 속된 말이나 세상오락은 삼가야 합니다. 가능한 먹을 것까지도 미리 준비함이 옳은 일입니다.


5.성도의 의무인 십일조와 헌금에 힘씁시다.

신명기 14:22에 소산의 십일조를 마땅히 드리라고 하였습니다. 십일조 교훈은 율법이 아닙니다. 율법이 있기 전에도 아브라함이나 야곱이 지킨 것입니다.(창 14:20, 28:22) 예수님도 많은 소득이건 적은 소득이건 십일조를 드림은 잘 지켜야 함을 교훈하셨습니다.(마 23:23) 십일조 생활은 성도의 표요, 성경대로 복종한다는 표적입니다.

말라기 선지자 시대에 십일조 신앙이 없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도적질 하는 자’라고 하였습니다. 십일조를 내가 임의로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입니다.(말 3:9) 그래서 많은 손해를 본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십일조를 드리면 반드시 복을 주시니 시험을 해보라고까지 하십니다. 금년에 십일조와 헌금생활을 잘 하셔서 하나님의 창고에 쌓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