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 말씀하셨다. “아담으로부터 세례 요한까지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위대한 자는 없으며, 그는 누구 앞에서도 눈을 아래로 뜰 필요가 없으리라.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너희 중 어린아이와 같이 되면 하나님 나라를 알겠거니와, 그는 요한보다 더 크리라”(도마복음 46).


  여자가 낳은 아담부터 세례 요한까지에서 세례 요한은 누구 앞에서도 눈을 아래로 뜰 필요가 없을 만큼 위대한 사람이다. 그러나 보이는 것은 실재하지 않으며, 오직 진리(천국)뿐이다’(고후 4:18)고 하는 깨달음으로 이원적인 분별 망상을 벗어난 어린아이처럼 된 사람은 세례 요한과 비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영적인 눈’(靈眼)이 아닌 세례 요한과 같은 육적인 눈(ego)으로 보는 것들은 꿈과 그림자로 실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누어질 수 없는 진리의 눈이 깨어나면 양극을 조화시키는 천국(신성)으로 충만하게 된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네 눈이 성하면 온몸이 밝을 것이요”(6:22)라고말씀하셨다. 하나님의 나라로 향하는 구원의 길은 하나님이 이끄시는 대로 순종하며 맡기는 절대 의존의 어린아이처럼 되어야 하며, 이때 모든 것이 형통하게 되어 진다(降伏其心, 6:33).


  어린아이를 포함한 모든 사람은 그 본래 마음 바탕(自性)이 청정하기 때문에 원죄라는 뿌리는 존재하지 않는다(自性淸淨心, 18:3; 9:3). 원죄(原罪)는 아담과 이브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인간은 육체만이다고 하는 아집(ego)이며, 어린아이처럼 분별을 벗어나 실상(신성)을 바로 보지 못하는 실상 은폐를 가리킨다(9:41). 인간의 실상은 신의 자녀’(신성)이므로, 자기가 본래 죄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그 은폐는 사라지는 것이다. 노자(老子)덕을 두텁게 머금은 자는 갓난아이와 비슷하다”(도덕경 55), 맹자는 대인은 갓난아이의 마음을 잃어버리지 않는 자이다고 갓난아이의 마음(One)인 신성(본성)을 설명하고 있다.


  빛이 어떤 것에 가려져 있는 상태가 어둠이듯이 죄 있는 사람이란 영원히 빛나는 신성(실상)을 잃어버린 어둠의 상태이다. 죄는 개체적인 겉사람(거짓 나) 속에서만 기능하며, 보편적인 속사람(참나)에서 보면 본래부터 없는 것으로 실재하는 것은 오직 신성(천국) 뿐이다(12:32). 어린아이와 같이 된 성자들의 가르침은 현대 과학이 증명하듯이 온 우주는 생명(순수 에너지)로 가득 찬 둘이 아닌 하나(One)라는 것이다(道生萬物, 도덕경 42). 누구든지 분별을 벗어난 어린아이의 마음을 가질 때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2:20), “아미타불의 무량수(無量壽)가 내 안에 살아있다고 하는 신성(천국)을 체험할 수 있다. 우리도 사도 바울처럼 육체는 본래 없으며 진정한 는 병과 고통이 없는 신성(그리스도)으로서 둘이 아닌 하나의 실상 세계(천국)에 살고 있음을 자각하여야 한다.


  예수가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14:28)고 말씀하신 것은 부활과 재림의 외적인 사건이 아니라 시공간을 초월한 내면의 신성 깨달음이다. 신성(천국)은 분별하는 육체의 거짓 나(ego)를 부정하고 어린아이처럼 이원성을 벗어 난 인간에게 하나(One)로서 깃들어 있다(17:21). 그러므로 예수는 신의 왕국은 내면에 있다’(17:21)고 하셨다. 우리의 성품은 곧 신(아미타불)이고, 번뇌가 소멸된 청정한 마음이 곧 천국(정토)이다(自性彌陀唯心淨土, 10:34, 3:3).


  따라서 우리는 어린아이처럼 이원적인 분별을 벗어나서 내가 신이다, 내가 부처이다, 내가 브라흐만이다’(凡我一如)고 하는 하나 됨을 자각하여야 한다. 이때 우리의 삶 속에 서 조화롭고 평화로운 하나님 나라(실상)가 실현되고 있음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大道常在目前,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