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은혜(요한3;14-16)

 

하나님이 사람들을 환란이나 홍수나 형벌, 질병에서 구원하시는 방법은 다양하였습니다.

노아에게 방주를 준비케 하시기도 하셨고 애굽에서는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라 장자의 죽음을 면하게 하셨고 다양한 제사방법을 통하여 형벌이나 죄에서 구원을 시키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불 뱀에 물려 죽게 된 상황에 처하였을 때에 장대에 놋 뱀을 만들어 메달아 놓고 바라보는 자는 구원을 얻게 하셨습니다.(민수기21장의사건)

이 불 뱀의 사건을 오랜 후 예수님께서 그 의미를 다시 가르치신 것이 본문입니다.

‘놋 뱀이 장대에 높이 들렸을 때에 바라 본 자들이 다 살았던 것처럼 인자(예수)도 들려야 하리니 바라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1, 우리를 사랑하사 보내신 그 아들을 통하여 은혜가 나타났습니다.

예수는 본래 하나님이십니다.(요1;14,18, 빌2;6) 그런데 죄인들의 희생제물이 되시려 오신 것입니다.(요1;29) 그의 죽으심은 십자가에 높이 들리시어 ‘다 이루었다.’ 하심으로 제물의 사명을 완성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3일 만에 다시 사심으로 우리의 옛 사람은 장사 지낸 바 되었고 새 생명이 우리에게 주어 진 것입니다. 이 사건이 은혜이며 놀라운 것입니다.

로마서 6;3-11에는 이 사실이 상세하게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꼭 찾아서 읽으십시오.

2, 이 놀라운 은혜를 깨닫게 하시려는 예수님의 노력을 보십시오.

요한복음 3장에는 바리새인 니고데모와 예수님의 대화가 있습니다.

관원이었던 니고데모는 영생에 관심을 크게 보였고 예수님은 ‘거듭남’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한 종교인의 자세를 취하였던 니고데모는 예수로 인하여 영생을 얻음에 깨닫지를 못하자 성경의 예를 말씀이 ‘장대에 높이 달린 뱀’ 과 ‘십자가에 높이 달리신 예수’였습니다.

광야에서 불 뱀에 물린 자들의 구원은 속수무책이었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습니다. 구원, 즉 천국은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스스로의 노력으로도 불가능합니다.

매달린 물체를 바라보는 그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바라봄은 믿음, 받아들임입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그 후 많은 사람들에게 이 진리를 전하시는 일에 언제 어디서든지 힘썼습니다.(마4;23) 또 이후 교회에 이 사명을 맡기셨습니다. 예수를 바라봅시다.(히12;2)

3, 하나님 편에서는 이 이상 더 보이 실 수 없는 극진한 은혜입니다.

요한3;16은 하나님이 세상을 얼마나 사랑하시는 가를 극명하게 보이신 내용입니다.

독생자를 주신 사랑이므로 최고의 사랑인 것입니다. 거부할 수 없고 해서도 안 됩니다.

그러나 이 사랑을 깨닫고 바라보듯 믿는 자들에게는 심판은 없고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예수의 십자가는 하나님 사랑의 증표이며 나를 위한 놀라운 은혜의 선물입니다.

 

- 지난주일 유병근 목사님 말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