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의 진정한 감사"


  


  
2002년 7월 7일
  
  


  


  
유병근목사님
  
  



설교본문





데실로니가 후서 2:13~15



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14. 이를 위하여 우리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5.  이러므로 형제들아 굳게 서서 말로나 우리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유전을 지키라  



설교요약



맥추절은 구약이 삼대절기 중의 하나로 정성스럽게 지켜지고 있습니다. 칠칠절 혹은 오순절이라고 하는데 유월절 후 7주간 되는 때이기 떄문입니다. 맥추를 감사했떠니 성령을 보내주신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은 무엇을 감사하고 있습니까? 생일, 합격, 개업, 순산, 범사에 감사하는 현대의 교회경우를 봅니다. 오늘 본문은 성도의 마땅한 감사, 당연한 감사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13절을 읽어보십시오. 3가지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하나님이 나를 택하신 일을 감사하는 것입니다.
칼빈이 말하기를 "구원은 하나님의 미리 택하신 은혜에만 있다"고 하였습니다.
1) 선택되기 이전의 나는 본질상 진노의 자식(엡 2:3, 갈 4:8)이었습니다. 출생은 하나님의 자녀로 하였으나 범죄하여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마귀의 종으로 살았습니다.
2) 선택의 성격 - 내가 하하님을 택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나를 선택하였습니다. (요 15:6) 한사람, 한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 있으시며(엡1:5). 후회하심이 없는 선택입니다. (롬 11:29) 그리고 영원히 버리지 않습니다. (히 13:5~6)

2. 하나님이 나를 거룩하게 하심에 대하여 감사하는 것입니다.
1) 거룩이란? - 단어적으로는 구별을 뜻합니다. 요리문답(35)에는 "사람이 하나님을 닮아서 새로워짐을 얻고 죄에 대하여는 점점 죽고 의에 대하여는 능히 살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2) 어떻게 거룩해집니까? - 성령으로 가능하여 집니다. 성령은 우리의 교사로서 점점 하나님을 닮아가도록 지도, 훈련하십니다. 성령이 역사하시는 방법 몇가지를 보면, 1. 성경말씀을 통하여 2. 찬송을 통하여 3. 성도들과의 교제를 통하여 4. 하늘에 보물을 쌓는 일과 5. 죄와 싸우도록 하시는 일과 6. 선한일에 힘쓰는 것과 7. 기도를 늘 하기 하시는 일 등을 통해 우리를 거룩하게 하십니다.

3. 하나님이 나를 믿음으로 구원하신 일을 감사하는 것입니다.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 얻게 하심"은 우리의 입장에소는 천만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독생자를 믿으면.."(요 3:16)의 원리는 구원을 값없이 주시는 복입니다. 나의 의나  행위로는 불가능한 구원입니다. 사도버울은 "너희가 그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으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고 하였습니다. (엡 2:8) "...네 마음을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라"(롬 10:9) 이렇게 얻은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안됩니다.

** 성도여러분, 본문 14절에는 우리가 이런 축복을 받았으니 서택을 감사하고 거룩하게 하시는 은혜를 감사하고 믿음으로 영생 얻는 일을 감사하라고 하였고 15절에는 이러므로 믿음에 굳게서서 흔들리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 지난주일 유병근 목사님 설교말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