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나를 비교하여 내가 누구와 같은지 말해보아라.” 베드로는 그에게 답하되, “당신은 의로운 천사와 같습니 다.” 마태가 예수께 말했다. “당신은 지혜로운 철인과 같습니다.” 도마가 그에게 이르되, “선생님, 저의 입으로는 당신이 누구와 같은지 감히 말할 수가 없나이다”라고 하였다. 예수는 도마에게 이르시되, “나는 너의 선생이 아니라, 너는 내가 나누어준 거품이 끓어오르는 샘물을 마시고 취하였구나” 라고 하셨다. 예수께서 도마를 데리고 물러가셔서 그에게 세 가지 말씀을 하셨더라. 도마가 자기 친구들에게 돌아오자 저들이 그에게 물어, “예수는 너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더냐?” 도마가 말하길 “그분이 내게 하신 말씀 중 하나라도 너희에게 말하면 너희는 돌을 들어 나를 칠것이요, 그 돌에서 불이 나와 너희를 태워 버릴 것이다”라고 하였다.(도마복음 13장) 


  이 장과 유사한 공관복음의 구절들은 종말론과 기독론(메시아 사상) 을 전제로 한 것이다. ‘마음의 광기’(ego)에 취해 있는 도덕가인 베드로 는 도덕을 초월한 예수를, 지식을 추구하는 마태는 실재인 예수를 이해하지 못하였다. 도마는 신성모독으로 돌로 쳐 죽일지도 모르는 둘이 아닌 신비한 말씀(진리)을 듣고 깨달았지만, ‘내면의 눈’(마13:16) 이아직열리지않은다른제자들은진리를이해할수없었다. ‘본성(진리 )을 자각한 자’(참나)는 무지한 사람들의적敵이 되고, 돌을 던진자는 그돌에서나오는양심의불에의해 그자신이심판을받게된다. 


  이원적 사유를 초월한 ‘존재의 깊은 비밀을 깨달은 자’(One)들에게 는 모두가 평등함으로 더 이상 선생의 상相이 필요 없다(一味平等). 도마는 진리에 취하였기에 ‘절대평등한 생명’(神性)에 대하여 마음과 언어로 한계(ego)를 지어 말할 수 없었으며, 비웃음을 사지 않기 위하여 ‘침 묵’이외에는 대답할 방법이 없었다(言語道斷). 그는 천지만물에는하나의 생명 즉 신(부처)뿐이며, 나(ego)와 내가 가진 것들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五蘊皆空). 이때 온 세상이 부처(神)의 몸이며(佛身充滿於法界,화엄경 ), 보이는 모든 것이 부처(神)이므로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며(마22: 39),환희심을가지지않을수없다.


  ‘침묵’에 대하여 십자가의 성 요한은 “무無 안에 거함으로 나에게는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알았다”고 하였다. 존재하는 모든 것이 바로 자기(참나, One)이고, 자기의 것이다. 디오니시우스는 “진리는 긍정과 부정 너머에 있으며, 생각하는 것은 상상일 뿐이다… 그것은 묵상을 통해서만 알려질 수 있다”고 하였다. 예수가 침묵한 도마에게 한 말씀중하나는아마신성모독이며, 충격적인“ 너는 하나님이다”(요 10:34)일 것이다. 


  불경佛經의 수심결修心訣에서도 귀종화상이 “무엇이 부 처입니까?”라는 질문에 “그대가 바로 부처이다”라고 대답하였다. 맹자(孟子)는인간의본래마음에있는변하지않는본성을성(性)이라고,우파니샤드에서는‘그대가바로그것(神)이다’고, 동학(天 道敎)은 ‘영원한 신(神)인 나(我)를 향해 제상(祭床)을 차리라’(向我設位)고하였다.따라서모든존재에편재하고있는진정한‘나’의존재를 신(神)이라고 하며(요8:58), 마하르쉬는‘모든경전은 그들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 신성한 참나(神)깨달음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만타당성을갖는다’고하였다. 


  언어는어떤사실을명확하게하지만, 반대로전체로서하나인진 리(神)를가리기도하며또한학문과다르게형이상학적인종교에서는 문자를쫓다가영원한생명을놓치기쉽다. ‘달을 보지 않고, 달을가리키는손가락만보는것’(指月)과 같이진리(달)를 보지 않고 실체가 없는 문자(손가락)만 보면서 “교회밖에는구원이없다”고 단정해서는 안된다. 성경의 진리(One)는문자적인것을초월하며, ‘비유’ ( 갈 4:24)와 ‘본보기가 되는 상징’(고전10:6)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율법조 문(교리)은 죽이는 것이요 영靈은 살리는 것이니라”(不立文字,고후3:6)고 하였다.